품목별 좋은 농축산물 고르는 11가지 방법

[11가지 품목별 좋은 농산물 고르는 방법]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좋은 농산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농산물은 생산에서 유통까지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고 공급하기 위한 노력도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생산지를 표시하는 것은 기본이고, 요즘에는 생산 농장이나 생산자의 사진까지 붙여서 농산물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있어요. 그렇다면 농산물의 품질을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좋은 농산물을 고르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옛날에는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처럼 모양이나 크기, 색깔과 신선도 등 겉으로 드러나는 특징을 기준으로 좋은 농산물을 판단했어요. 하지만 이렇게 탐스러운 과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농약이나 화학비료가 적지 않게 들어간다는 것을 알기 시작하면서 현재는 신선한 제철의 맛을 더 중시하고, 웰빙바람과 함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농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인식도 높아졌지요. 그러다보니 더 좋은 농산물 품질을 위해 체계적인 품질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국립 농산물 품질관리원


농산물의 품질을 관리하고 이는 기관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인데요. 우리 농산물의 품질향상과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농산물 표준규격제정을 비롯해 친환경 인증, 품질인증, 우수농산물관리, 지리적 표시, 원산지 표시 등 다양한 품질관리제도를 시행하고 있어요. 각각의 제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아요. 

▷ 친환경 인증 : 환경친화적인 농법으로 생산된 농산물을 재배방법에 따라 유기, 전환기유기, 무농약, 저농약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품질인증 : 다른농산물에 비해 품질이 우수할 뿐 아니라, 산지 유명도가 높은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대상으로 인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우수농산물관리 : 생산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안전성을 확보하고 위생적으로 생산된 농산물이라는 사실을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  지리적표시 : 지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우수한 농산물이나 가공품을 대상으로 등록하여 표시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농산물의 품질을 결정하는 기준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그리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생산자와 유통업자, 소비자의 시각이 각각 다르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농산물의 품질 평가기준과 다양한 평가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농산물의 품질은 생산자와 이를 중계하는 유통업자, 그리고 최종적으로 소비하는  소비자의 시각에 따라 그 척도가달라요. 생산자는 주로 크고 보기 좋은 상품을, 유통업자는 얼마나 오래 보관할 수 있는지를 보는 반면 소비자는 모양은 물론 맛과 식감, 안전성까지 따지지요. 일반적으로 농산물의 품질을 결정하는 기준은 외관적인 평가 , 과학적인 평가 등으로 다양해요. 
 
외관적인 평가는 소비자들이 주로 쓰는 평가로 눈으로 보거나 손으로 만져보며, 냄새를 맡고, 직접 맛을 보는 등 오감을 이용해 상품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이에요. 과학적 평가는 연구기관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물리적 화학적인 방법을 통해 당도를 측정하거나 농산물에 남은 잔류농약, 중금속 등 유해물질을 검사하는 거구요. 
현재 농산물 상품평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국가별 평가법이에요. 유럽의 경우 유럽공동체 표준단위가, 영국은 영국품질관리규정이 있고 미국과 일본도 나름대로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1992년에 농산물표준규격을 만들어 규격출하를 권장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나라별로 품질기준을 적용해 좀더 좋은 농산물을 생산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품목별로 좋은 농산물 고르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좋은 쌀, 과일, 채소 고르는 방법
1. 쌀
포장지에 직힌 도정날짜가 빠른 것일수록 좋고, 싸라기 함량이 적어야 합니다. 쌀은 길이가 짧고 둥근 모양이며, 색이 투명하고 윤기가 있는 것이 밥맛이 좋습니다. 손으로 만졌을 때 쌀겨라든가 쌀가루가 묻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2. 사과 -  밝고 선명한 붉은색을 띄고 경도도 단단한 것이어야 합니다. 꼭지 부분이 싱싱한 푸른색이고, 줄무늬도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는 것이 좋아요. 
3. 배 - 색깔이 선명하고 단단하면서 껍질이 얇고 꼭지 반대쪽이 볼록하지 않아야 합니다. 
4. 감귤 - 과실이 단단하고 껍질이 매끄러우며 윤기가 나야 합니다.
5. 포도 - 포도알이 굵고 단단하면서 전체적으로 꽉차있지 않은 것, 맛을 볼 때는 위에는 당도가 높으므로 아래 것을 맛보는 것이 좋습니다. 
6. 단감 - 단단하고 꼭지있는부분이 뾰족 나온 것이 좋습니다. 

 
 
7. 배추 - 녹색 부분이 많고 속은 황색을 띄는 배추. 연한 녹색을 띈 배추, 단단하고 무거워 보이는 배추를 선택합니다. 
8. 무 - 녹색부분이 많고 보기에 무거워 보이는 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상추 - 색깔이 연한 녹색으로 상추 고유의 향기가 강하고 줄기를 찢어보면 하얀 즙이 많이 나오는 것을 선택합니다. 
10 .당근 - 섬유질이 많으므로, 조직이 오래동안 신선하게 보관되는 당근을 고릅니다. 
11. 양파 - 적황색을 짙게 띄고 있는 것. 단단하고 무겁고 매운 맛이 많이 나는 것을 고릅니다. 


전통 시장에서는 채소를 직접 보고 고를 수 있기 때문에 위의 고르는 법을 참고해서 장을 보면 된답니다. 포장재에 쌓인 농산물이라면 겉면에 표시된 친환경 인증 등 각종 인증마크를 통해 안전하고 우수한 농산물을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포장재에 표시된 생산자 및 특, 상, 보통으로 구분된 등급을 살펴보고 곡류의 경우라면 생산연도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사진출처 : 1, 2, 3 자료출처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