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성과를 돌아보며

올해로 34번째(기간:2016년 5월 10일(화)~13일(금))개최를 앞둔 서울푸드(국제식품산업대전)가 돌아왔습니다.

벌써 국내외 식품관련 종사자 분들과 식품산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의 기대가 큰데요. 2016년에도 2015년과 마찬가지로 킨텍스 1전시장(식품기기)과 2전시장(식품)을 분리 개최하여 기기와 식품 분야별 전문성을 강화하고, 국내외 바이어들의 적극적인 유치를 통해 전문 비즈니스 전시회로서 한 발짝 더 도약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2015 서울푸드의 진행과정과 성과 리뷰를 통해 2016 서울푸드를 예측해 보겠습니다.  


  2015 서울푸드, 매회 성장하는 최대규모 최대참관객 최다참가국 



Wave on the Table 슬로건을 통해 테이블 위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식품 분야의 변화를 보여준 2015 서울푸드. 국내식품업계의 해외진출 적극 지원과 국내식품업계의 신기술과 신제품개발유도, 국내 식품산업 현대화 및 수출기반 강화 그리고 국내외 식품업계 간의 교류 촉진 및 협력 강화를 목적으로 4일간 진행했었는데요. 참가면적 74,171㎡로 역대 최대규모와 남아프리카공화국, 네덜란드,쿠바등을 포함한 44개국의 참여,1,487개사와 2,896 부스로 전년 대비약2.5% 증가한 총 54,117명 참관객의 방문을 이끌어내며 매회 성장하는 서울푸드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15 서울푸드, 7가지 분야 전시장


• 서울국제식품기기전(SEOUL FOODTECH)식품가공기기, 주방가전·가구용품, 주방·요식기기, 제과·제빵기기, 식품운송장비, 단체급식, 식품보존기술, 식품위생기기, 식품검사·분석기기, 식품관련IT, 안전 바닥재, 안전관련 용품, 기타


• 서울국제포장기자재전(SEOUL FOODPACK)포장기계 및 부품, 포장재가공기계, 포장재료 및 용기, 포장용 인쇄기계, 포장관련기술, 포장디자인, 물류장비 및 물류시스템, 포장특허제품, 기타


• 서울국제호텔&레스토랑기기전(SEOUL HORECATECH)주방기기, 요식기기, 커피기기, 식품운송장비, 도자기, 식기류, 기타


• 서울국제농축수산물 및 가공식품전(SEOUL FINE FOOD)곡물류, 과실류, 채소·나물류, 버섯류, 꿀, 육류, 어패류, 가금류, 절임류, 유제품, 간편대체식(HMR), FRESH FOOD, DELI, 가공식품, 기타


• 서울국제식품소재 및 첨가물전(SEOUL FOOD INGREDIENTS)당류, 전분, 소르비톨, 지방대체제, 밀가루, 효모제품, 소포제, 증량제, 색소, 색소접착제, 유화제, 향료, 습윤제, 영양첨가제, 감미료, 기능성식품첨가제, 기타


• 서울국제건강기능 및 유기농전(SEOUL PREMIUM FOOD)비타민, 미네랄, 오메가 3, 알로에, 클로렐라, 감마리놀렌산, 글루코사민, 미용식품, 다이어트 식품, 유기농 곡물·과실·채소류, 홍삼, 석류 및 과일 즙, 기타


• 서울국제디저트 및 음료전(SEOUL DESSERT & BEVERAGE)제빵, 과자, 초콜릿, 캔디



  2015 서울푸드, 부대행사 성과 및 결과 




1. 국내 바이어 상담회 


참가업체 내수시장 저변확대를 목적으로 대형마트, 편의점, 백화점, 급식, 쇼핑, 무역회사, 제조업체, 유통업체 116개사에서 참가하였습니다. 총 181건의 상담을 통해 1,100억 원의 상담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2. 해외 바이어 상담회


- Global Food Plaza

전시회 참가업체의 해외 수출 및 판로 개척지원으로 목적으로 국내 참가업체 245개사와 해외바이어 27개국 139개사의 상담을 주선하였습니다. 그 결과 총 191건의 상담주선을 통해 계약추진액 US$ 6,690,545를 기록하였습니다.

 

-교포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

해외 교포바이어와의 상담기회 제공과 유망한 식품기업 발굴을 목적으로 국내 참가업체 229개사와 해외바이어 17개국 38개사의 상담을 주선하였습니다. 그 결과 총 295건의 상담주선을 통해 계약추진액 US$ 20,001,160을 기록하였습니다. 


- 글로벌 대형 유통기업 초청 입점 상담회

글로벌 유통기업 매장 입점 기회제공과 제품공급기획을 목적으로 국내 참가업체 232개사와 해외바이어 8개국 18개사와의 상담을 주선하였습니다. 그 결과 총 325건의 상담주선을 통해 계약추진액 US$ 51,308,400을 기록하였습니다. 


3. BIZ MATCHING


(주) 팜넷이 수행기관으로 해외 참가업체와 국내 수입업체와 바이어와의 1:1 비즈니스 맞춤 상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신청서 사전접수 후 해당 제품에 관련된 국내 바이어와 연계 후 미팅 일정을 잡고 현장 미팅장소를 제공하였습니다. 


4. 세미나와 발표회

KINTEX 1관과 2관에서 3일간 총 19회의 세미나와 발표회가 진행되었습니다. KOTRA, 중국헤이룽장성하얼빈시상무국, 한국식품산업협회, 농촌진흥청, 한국할랄산업연구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 약 20개 주최 측의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 K-FOOD 글로벌 마케팅 전략 세미나 

대륙별 한국식품 수출전략과 해외 메인시장 진출사례 발표 및 전략


- 한-중, 한-캐 FTA 대비 식품기업 대응전략 

중국시장 진출전략, 중국 식품첨가물 기준 및 규격, 한국식품산업에 대한 기여, 북미수출을 원하는 식품기업을 위한 케나다 "리덕 식품가공창업보육센터" 사업기회 


- 참가업체 신제품 발표회

식품회사에서 최근 연구성과와 신제품을 발표하고 홍보할 수 있는 장 마련


5. 컨설팅


-디자인 컨설팅 

참가업체 제품 디자인 컨설팅을 통한 경쟁력 강화 


-맞춤형 수출 마케팅 컨설팅

식품마케팅 전문가 3인, 식품인증 전문가 3인 컨설팅을 통한 전시회 국내 참가업체들의 수출 확대 기반 마련 


-할랄 인증 컨설팅

(사)한국할랄산업연구원 국가별 할랄 시장 소개 및 인증 제도 컨설팅 


6. 특별전 


-푸드트럭 특별 홍보존

푸드트럭 제작업체와 푸드트럭 소유사업자를 위해 푸드트럭 창업 및 가맹을 희망하는 식품관계자들과

만남의 장 마련


-세계 식품 동향 및 신제품 홍보관

전 세계 식품 동향 포스터와 신제품 전시


그 밖에도, 참가업체 우수상품 선정하고 마케팅 지원과 식품트렌드를 공유하는 SEOUL GOOD AWARDS 2015

서울 소재지 4성급 이상의 호텔 세프 및 유명 레스토랑 셰프와 조리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 227명이 참가한 CULINARY CHALLENGE 2015 행사등이 있었습니다. 


  SEOUL FOOD 2016에 대한 기대 



33회 서울푸드 2015 성과리뷰를 통해 서울푸드는 식품산업의 가장 핫 한 이슈논의와, 국내 식품업체의 해외진출, 중소 식품업체의 성장 그리고, 식품산업 신 동력 발전을 위해 노력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서울푸드 2016 전시회에 더욱 큰 기대를 갖게 되는데요. 올해는 식품 분야와 식품기기 관련 해외 바이어 유치와 국내 식품업체 바이어 초대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해요. 이를 통해 B2B 전시회로서의 목적을 강화하고 글로벌 전시회로서 영향력을 넓힐 것 같습니다. 또한, FOOD TRUCK FESTIVAL을 통해 푸드트럭 사업자를 초청, 시음회와 컨설팅을 진행한다고 하니 관심있는 식품관련 종사자 분들은 참고 하시길 바래요.


서울푸드는 꾸준히 성장하는 한국 식품산업에 발맞춰 해외 바이어와의 국내 식품업체의 실질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식품산업 전문 전시회로 신제품 홍보, 마케팅, 그리고 식품분야의 트렌드와 이슈 논의 등 국내 식품산업의 가장 큰 행사로 발돋움 했습니다. 올해 5월 KINTEX에서 하는 34회 SEOUL FOOD 2016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며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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