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불고 있는 Non - GMO 푸드 열풍

GMO 식품


GMO 식품(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이란 유전자를 변형하여 생산한 식품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서 감자나 옥수수에 새로운 유전자를 주입하여 크기가 엄청 크거나 해충에 강한, 아예 새로운 품종을 만드는 것를 말하는데요. GMO 식품은 원래 좋은 의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유전자 변형 식품을 통해 먹거리를 풍성하게 하고 세계 기아를 종식시키는 것이 목적이었죠. 하지만 GMO 식품이 불러오는 부작용, 전 세계를 잠식하는 자본주의의 어둠의 그림자 등 많은 대재앙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세계 이곳저곳에서 non-GMO 푸드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유전자 변형 식품을 근절하려는 움직임인데요. 벌써 GMO 개발과 보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미국과 이를 반대하는 유럽 사이에 찬반논쟁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non-GMO 푸드와 관련된 내용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식품업계에 몰아치고 있는 Non-GMO 열풍

GMO푸드


중국 정부는 현재 GMO 식품 수입에 대해 엄격한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보다 유전자 변형 제품에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여 중국 내 검증되지 않은 GMO 식품이 사용되는 경우 절대 수입을 허용하지 않고 있는 입장인데요. 실제로 2014년 1월, 미국에서 중국으로 수출된 옥수수에서 충해에 강한 유전자 MIR 162가 검출되어 총수입량 150만 톤 중 약 54만 톤에 통관 불가판정을 내려서 수입하지 않은 사례가 있습니다.

중국 국민들 또한 GMO에 대한 인식이 그리 좋진 않은 상황입니다. 중국 내에 유전자 변형 식품 수입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GMO 식품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GMO 식품이 어떤 부작용을 발생시킬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GMO 식품에 대한 괴담으로 바뀌기도 했죠. 웨이보나 각종 미디어에서는 유전자 변형식품이 암을 유발하거나 독성을 지니고 있어서 불임을 유발한다는 괴담이 돌기도 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 소비자에게 가장 중요했던 점은 바로 '가격경쟁력'이었지만,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건강을 추구하는 트렌드로 바뀌면서 Non-GMO 식품, 유기농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서 식용유를 생산하는 업체에서는 단가를 낮추기 위해 유전자 변형 재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최근 소비자들은 Non-GMO 마크를 획득한 제품을 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CCIC


중국검증그룹(CCIC)가 해외에서 도입한 비유전자 변형 인증제도입니다. 독일 Gene generation사와 협력하여 선진 IP기술을 도입했고, 인증 서비스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중국 식품 시장을 공략하려면 비유전자 변형제품을 구매층 타겟을 공략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3년 안에 Non-GMO 식품 열풍이 불어서 비유전자 변형 제품시장이 거대한 시장을 형성할 것입니다.



  러시아, 유전자변형식품(GMO) 통제 강화

GMO FOOD


전 세계적으로 GMO 식품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자 러시아에서도 GMO 식품을 통제하기 시작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국민이 저급한 식품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고 이야기했으며, 농업부 장관 니콜라이 표도로프 또한 자국 내 충분한 농산물이 있으며 자세한 연구결과 없이 GMO 식품을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2007년부터는 러시아에 GMO 표시제도와 관련된 법안이 도입됐으며 2013년 9월에는 GMO 종자에 대한 인증을 실시할 것을 발표했으니 최소 3년안 연기되기도 했습니다. 2014년 12월 19일에는 기존 GMO 표시를 의무화했던 법안을 개정하여 위반 시 벌금 부과 규정도 마련되었습니다. 이처럼 러시아 또한 중국처럼 GMO 식품으로부터 자국민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자국 식품 기업도 보호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전자변형식품


GMO 식품 생산량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오히려 Non-GMO 식품을 내세우는 전략도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 러시아, 중국에 불고 있는 Non-GMO 열풍을 유심히 지켜보고 식품 트렌드에 맞는 식품 전략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사진 출처 : 1,2,3,4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