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茶)의 나라 중국이 세계 최대의 커피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유는?

중국은 나라의 규모에 비해 커피 수요가 낮은 편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건강을 중요시하는 중국인들의 생활습관, 커피는 고급 기호식품이라고 생각하는사람들의 전반적인 인식, 차(茶)문화의 발달 등이었는데요. 특히 건강을 생각해 커피보다는 차를 마시는 것을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습관은 중국에 커피시장이 진출하기 힘들었던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베이징, 상하이 등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조금씩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에서부터 우리나라의 유명 커피전문점들까지 중국 시장 진출에 다시 박차를 가하는 모습인데요. 커피향에 취한 차(茶)의 나라 중국, 어떤 시장변화가 있었는지 또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꾸준히 성장하는 중국의 커피시장



2013년 기준, 중국의 커피 수입총액은 1억 4103만 달러, 2014년 1분기 커피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2% 증가한 4094만 달러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현재 중국의 커피 소비량은 2012년 기준 13만 톤을 넘어섰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매년 꾸준히 15%~20%씩 성장세를 보이며 잠재력이 큰 커피 소비대국이 될 전망입니다. 전세계 커피 소비 증가율이 연평균 2%인 것과 비교하면 중국 커피시장이 매우 매력적임을 더욱 잘 알 수 있죠.



이러한 변화의 시작은 어디에서부터 일어난 것일까요? 그 첫번째는 바로 중국 젊은이들의 인식 변화에 있습니다. 차를 마시는 문화가 발달한 중국, 건강한 생활습관을 중요시 여기는 사람들의 습관 때문에 커피보다는 차 또는 물을 마시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중국에 대한 인식이었다면 최근 중국의 20~30대 젊은이들은 다른 외국의 젊은이들과 같이 차보다는 커피를 더 즐겨 마시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고급소비의 개념으로 완벽한 대중화는 되지 않았지만 구매력이 높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커피를 마시는 문화가 점점 번지고 있는 것이랍니다.

이와 함께 커피시장 증가에 영향을 끼친 또다른 인식 변화는 '휴식'에 대한 개념의 변화가 있습니다. 쇼핑, 외식 등 외출의 목적이 분명했던 과거와 달리 외부를 또 다른 휴식의 공간으로 여기게 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더 다양한 형태의 외부 휴식공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고 이는 자연스레 커피를 마시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카페에 대한 수요로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함께 성장하는 원두 시장- 중국 내 커피시장의 발달의 원동력, 원가절감의 효과도



카페 열풍과 함께 중국 커피시장에 불을 붙이게 된 또 한가지는 바로 원두시장의 성장에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커피를 고급소비의 개념으로 생각하게 된 주된 원인 중 하나였던 높은 가격은 중국에 수입되는 커피원두에 붙는 높은 관세 때문이었는데요. 차의 고향으로 알려진 윈난성이 이제는 커피원두시장에도 발을 들여놓아 중국 내의 원두 생산량을 높여 앞으로 중국 내 커피전문점에 원가절감의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012년 기준 윈난성 연간 커피 생산량은 약 8만 2000톤, 중국 전체에서 생산되는 커피 중 98%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윈난성은 중남미와 같은 위도에 위치해 있어 온두라스나 과테말라에서 생산되는 아라비카 커피와 유사한 향미를 지닌 원두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잠재성을 인식한 국제적인 커피 브랜드들이 중국에서 커피원두를 공급받는 양도 증가하고 있답니다. 



한국의 경우 카페베네를 비롯해 Maan Coffee, Zoo Coffee 등 여러 한국 커피전문점이 중국 내 점포를 빠른 속도로 늘려가고 있는데요. 만약 중국의 원두 생산량이 더욱 증가한다면 중국 내 한국 커피전문점들은 원가 절감의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종합적으로 본다면 현재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커피시장은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까지는 커피 자체보다는 분위기와 브랜드의 선호도를 통해 카페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를 극복하려면 합리적인 가격과 함께 젊은 층의 수요에 맞추어 이제까지 없었던 대안문화공간으로의 차별화 등의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여러 분야에서 주목받는 중국시장, 커피 시장도 역시 예외는 아니었는데요. 국내 기업들을 비롯해 중국 진출을 염두에 두고 카페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까지 모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사진출처: 1,2,3,4,5
자료출처: KOTRA,3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