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직장인들을 위한 집중력을 높이는 음식 5가지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부위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손이나 발, 목, 심장 등 모든 부분이 삶에서 중요하지만 '뇌'가 모든 신체의 중심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뇌가 행동,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신체기관이기 때문인데요. 점점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다른 육체적인 일보다는 오직 머리를 사용하는 직업들이 늘어났습니다.

요즘 직업들을 보면 육체적인 노동보다는 대부분 사무직에 종사하는데요. 사무직에서는 신체적인 순발력이나 근력보다는 기억력, 집중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곧 뇌의 기능이 떨어졌다는 이야기이며 일에서도 효율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뜻인데요. 현대인들을 위해 저희 서울푸드 블로그에서는 집중력을 높여주는 음식 5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을 참고해서 끼니 때마다 집중력이 높아지는 음식을 함께 섭취해주면 좋겠죠? 한번 살펴볼까요?

1.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진달래과 식물에서 나는 과일로 원래 북아메리카에서 재배되었지만 지금은 우리나라에서도 재배가 되는 과일입니다. 블루베리는 시력에 좋은 과일로 유명한데요. 그 이유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회복시켜주며 망막이 쇠퇴하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입니다.

블루베리


이러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시력 뿐만 아니라 항산화작용도 하는데요. 뇌에 천연 항산화작용을 하여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바로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발휘되는 것입니다. 블루베리를 자주 먹게 되면 기억력과 집중력이 증가해서 업무 능력이 향상되고 성적이 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수험생 자녀를 둔 부모라면 꼭 블루베리를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2. 견과류

견과류는 온 몸에 건강을 불어넣어주는 것으로 소문이 난 식품입니다. 집중력을 높이는데에도 효과적인데요. 견과류를 꾸준히 오랫동안 섭취하게 되면 견과류에 함유된 비타민E가 뇌의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비타민E 뿐만 아니라 아미노산과 오메가-3 지방산의 함량이 높아서 두뇌 기능, 회복을 돕습니다. 자주 드시면 뇌 기능이 좋아져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겠죠?

견과류


그렇다고 너무 견과류를 자주 드시면 역효과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뭐든지 과한 것은 좋지 않은 법이죠.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잣을 많이 드시면 안되며 몸이 찬 분이라면 아몬드를 많이 드시면 안 좋습니다. 또한 변을 묽게 보는 분이라면 호두를 조금만 드시길 바랍니다.

3. 녹색채소

사람의 몸과 피부가 늙듯이 장기도 함께 늙습니다. 마찬가지로 뇌도 늙으면서 점점 뇌세포가 파괴되는데요. 뇌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산화물질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녹색 채소'인데요. 녹색채소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뇌가 늙는 것을 방지합니다.

녹색 채소


특히 잎이 많은 채소에는 비타민B가 풍부하여 기억력에 도움이 됩니다. 녹색 채소에 함유된 엽산이라는 성분은 정신을 맑게 합니다. 점심시간에 녹색채소를 드셔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4. 다크 초콜릿

점심식사를 마친 고등학생, 대학생 혹은 직장인에게 꼭 졸음이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섭취하면 좋은 간식이자 음식 있는데요. 바로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다크 초콜릿'입니다. 뇌가 활동하는 에너지의 근원은 당분으로부터 많이 얻게 되는데요. 초콜릿의 당분이 졸음을 쫓아주고 집중력을 높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크 초콜릿


그리고 초콜릿에 함유된 페닐에칠아민이라는 성분은 뇌의 신경, 정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집중력이 흩트러졌을 때 이 성분을 섭취하게 되면 집중력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점심식사 후 간단하게 초콜릿을 섭취하면 학습 능력 향상, 업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거에요. 하지만 너무 자주 드시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5. 달걀

자연이 만든 가장 완벽한 단백질 식품이 바로 '달걀'입니다. 달걀 노른자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메가 3 지방산은 뇌를 활성화하여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콜린'이라는 성분도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이 뇌 세포막을 건강하게 해서 뇌가 활발하게 활동하도록 도와줍니다.

달걀의 효능


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 치매 예방, 항산화 효과 등 다양한 효과가 있으니 하루에 2개 정도는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집중력을 높이는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수험생이나 회사원 혹은 기타 직종에 있는 분이라면 오늘 소개한 집중력 높이는 음식을 꾸준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분명 효능이 있을거에요. 하지만 너무 과하게 드시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항상 적당히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


* 사진 : 1, 2, 3, 4, 5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