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 7가지

현대인들은 어쩔 수 없이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이 됩니다. 취업난, 경제 악화, 직장 스트레스 등 정말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스트레스가 발생하는데요. 단순히 스트레스를 넘기기에는 건강에 너무나도 많은 악영향을 줍니다. 질병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불리는 '스트레스'는 뇌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며 소화기관, 호르몬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또한 '암세포'를 유발하는 큰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현대인 건강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래서 오늘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 7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스트레스 해소하는 맛있는 음식들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해보시길 바랍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1. 초콜릿


초콜릿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음식이 바로 '단 음식'일텐데요. 특히나 인기가 있는 음식이 바로 '초콜릿'입니다. 초콜릿은 '카카오'를 원료로 만들어지는데요. 카카오에는 천연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긴장감을 완화시켜주고 스트레스 해소, 스테미너를 강화해줍니다. 또한 엔돌핀을 생성해주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뇌졸중, 심장병 확률을 줄여줍니다.


카카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초콜릿 중에서도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인데요. 일반적인 초콜릿은 카카오의 함량보다 설탕의 함량이 높아서 많이 먹게되면 오히려 혈당의 균형이 깨지고 비만,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카카오가 70% 이상 함유된 초콜릿을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콜릿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적포도주의 2배만큼 함유되어 있을 정도로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2. 매운 음식


매운 음식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단 음식 말고도 떠오르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매운 음식'인데요.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 혹은 학업, 남녀 관계에서 받은 스트레스들을 매운 음식으로 푸는 광경은 주변에서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운 통닭이나 족발, 불닭, 닭발, 곱창 등 매운 음식들은 직장인, 학생들에게 매우 인기있는 음식인데요. 어떻게 매운 음식이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는걸까요?


떡볶이


매운 음식을 먹을 때에는 입 안에 뜨겁고 매운 통증이 유발됩니다. 이렇게 통증이 생기면 뇌에서는 이 통증을 무마시키기 위해 '엔돌핀'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키는데요. 이 엔돌핀이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기분을 좋게 해줍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서 자주 매운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위와 장에 무리가 갈 수도 있으니 가끔씩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3. 고구마

탄수화물 역시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좋은 성분입니다. 또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분이기도 한데요.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탄수화물과 당분을 적절히 가지고 있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고구마'인데요. 고구마는 영양소도 풍부해서 당분이나 탄수화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빵이나 과자에 비해 훨씬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고구마


또한 식이섬유소가 많이 들어있어서 소화도 잘 되고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아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고 오랫동안 포만감도 유지해줍니다.

4. 오렌지

오렌지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식품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렌지에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요. 이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낮추는 역할을 하는데요. 혈압을 정상적으로 되돌리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오렌지의 시큼한 향이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한 기분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오렌지


위에서 소개한 음식들과 함께 디저트나 식후 간식으로 다른 음식 대신 오렌지를 드시면 피부 미용에도 좋고 스트레스 해소도 할 수 있을거에요~

5. 견과류

스트레스가 생기는 과정은 어떤 행위나 행동이 체내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증가시킵니다. 이로 인해 정신적인 스트레스, 비만 확률 증가를 불러오는데요. 이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이 바로 '견과류'입니다. 오렌지와 마찬가지로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코르티솔의 분비를 낮춰주는데요.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잣 등 대부분의 견과류를 드시면 위와 같이 스트레스를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는 효과, 뇌 기능 개선, 피부 미용 등 건강에 좋은 음식이니 자주 드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스트레스 해소가 되는 음식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음식들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는 있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스트레스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운동이나 취미, 대인관계를 개선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해결해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

[사진출처 : 1,2,3,4,5,6,7]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