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웰빙 음식 트렌드, 컬러푸드 5가지

과학과 기술이 발달하면서 점점 인간의 기본 생활에 필요한 의ㆍ식ㆍ주 걱정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몇몇 나라를 제외하면 음식 걱정을 하면서 사는 곳은 이제 흔치 않게 되었죠. 이처럼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이 모두 해결되자, 점점 자신의 건강과 삶의 질을 더욱 따지기 시작했습니다. 음식의 양은 풍부하기 때문에 '많이' 먹는 것보다는 더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 것을 추구하기 시작했죠.

그래서 최근 웰빙 음식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OO푸드, OO음식 등이 함께 인기를 끌기 시작했는데요. 그 중 하나가 알록달록 색깔 ''입니다. 컬러푸드란 건강식품을 색깔에 따라 구분해놓은 것인데요. 빨간색, 노란색, 녹색, 검은색, 흰색 이렇게 5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컬러푸드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그리고 각 색깔마다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빨간색 음식 (Red Food)

컬러 푸드


정열의 빨간색 음식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우리나라는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해서 아마도 '매운' 이미지가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꼭 매운 음식이 아니더라고 빨간색 음식의 종류는 매우 많은데요. 빨간색 음식에는 토마토, 딸기, 수박, 고추, 석류, 사과 등이 있습니다. 빨간색 과일과 채소에는 라이코펜(Lycopene)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컬러푸드


특히 라이코펜이 많이 함유된 빨간색 레드 푸드는 바로 '토마토'입니다. 토마토는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안에 포함되기도 하였으며 암을 예방하는 식품 중 1순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라이코펜은 항산화작용 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 피부 미용 등에도 효과가 좋은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많은 사람들이 토마토와 설탕을 함께 먹는다는 점인데요. 당도가 낮다고 하여 설탕과 함께 먹으면 효과도 사라지며 오히려 당분만 섭취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노란색 음식 (Yellow food)

호박의 효능


노란색 음식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과일에는 오렌지, 귤, 레몬, 바나나, 망고 등이 있으며 채소에는 파프리카, 단호박,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노란색 음식에는 카로틴 계열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세포를 유해 산소로부터 보호하며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또한 항암효과도 뛰어나고 피부 미용, 노화 예방까지 합니다.

노란색 음식


그리고 오렌지나 귤 등 노란색 과일에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동맥경화 예방에도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시력을 개선해주며 빈혈 예방, 면역력 증강의 작용을 합니다.


   녹색 음식 (Green Food)

녹색 음식


채소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색이 바로 '녹색'입니다. 초록색은 자연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색이며 눈에도 안정적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색깔인데요. 녹색을 띄고 있다는 것은 많은 엽록소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며 이는 자연치유에 좋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피부와 세포 재생, 노화 예방에 효과가 좋으며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콜리 효능


녹색 음식에는 정말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오이, 상추, 배추, 양배추, 미나리, 브로콜리 등 채소가 있으며 키위, 메론 등 과일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녹색 음식주자는 바로 '브로콜리'인데요. 설포라페인이라는 성분은 항암작용이 뛰어나 암을 예방하며 나쁜 유해물질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디톡스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섭취시 주의할 점은 녹색 엽록소는 가열하게 되면 파괴가 될 수 있으니 살짝 데쳐서 섭취하거나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색 음식 (Black Food)

블랙푸드


사실 검은색 음식은 많지 않아서 약간 거북한 느낌이 들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블랙푸드는 탈모, 피부 치료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피를 맑게 해주는데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검은색 음식들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검은콩, 검은깨, 미역, 다시마, 오징어 먹물 등이 있습니다. 검은 콩이나 검은 깨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면역력 증가, 만성 질환 예방, 시력 회복, 탈모 예방 등 효능이 많습니다.

검은콩 효능


그래서 최근 블랙푸드 열풍이 돌면서 탈모 환자에게 좋다는 소문이 많아졌으며 블랙푸드를 이용한 어워드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여러분도 건강을 위해 블랙푸드를 함께 드셔보세요~


   흰색 음식 (White Food)

흰색 음식


흰색 음식하면 바로 안 좋은 음식들을 떠올리실 것 같네요 ^^; 예를 들어 흰쌀밥, 밀가루, 소금, 설탕 등 말이죠. 하지만 저희가 소개하려고 하는 흰색 컬러푸드는 약간 다릅니다. 마늘과 양파, 버섯, 콩나물, 무, 배, 양배추 등 각종 과일과 채소를 뜻하는데요. 이러한 흰색 과일과 야채는 흰 쌀이나 밀가루와 같은 탄수화물 음식과는 정반대로 몸의 독소를 빼주는 역할을 하지요.

마늘의 효능


양파와 마늘은 항암작용을 하는 몸에 좋은 건강식으로 이미 유명한데요.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은 살균작용으로 우리 몸의 세균을 물리쳐주며 게르마늄 성분이 비타민B를 우리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양파는 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줘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지금까지 5가지 컬러푸드를 쭉~ 소개해드렸는데요. 각자 음식마다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1가지 음식만 먹는다고 건강에 좋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음식이 있는만큼, 여러가지를 함께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 거에요. 오늘부터 컬러푸드를 이용해서 여러분의 식탁을 알록달록하게 꾸미면서 건강도 함께 챙기는 알찬 식탁을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


[사진출처 : 1,2,3,4,5,6,7,8]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