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막걸리, 고구마모주 등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갖가지 전통주들

현재 식품업계에서 가장 큰 화두가 되는 것은 '로컬식품' 이 아닐까 하는데요. 2014 서울푸드에서도 '로컬식품의 도전' 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국내외 지역의 다양한 로컬식품을 전시했었죠. 특히 현지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를 기반으로 제조된 지역별 가공식품들이 떠오르는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번에는 지역 특산물을 가공해서 만든 전통 발효주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해요.


   막걸리


막걸리


소주, 맥주와 함께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전통주인 막걸리. 증류 또는 여과해서 마시는 다른 술과는 달리 곡물을 직접 발효시켜 거칠게 걸러낸 술이기 때문에 곡물 원료에서 오는 영양성분과 발효생성물까지 모두 섭취하게 되는 독특한 술이랍니다. 비타민B와 페닐알라닌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풍부한 유산균으로 면역력 향상, 다이어트까지 도와주는 등 그야말로 건강주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뽕 막걸리


대추 막걸리


단호박 막걸리


또한 막걸리는 그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최근에는 다양한 맛과 향을 첨가한 제품들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 농산물을 이용한 막걸리들이 많이 있는데요, 2014 서울푸드에서 역시 갖가지 로컬 식품을 활용한 막걸리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었답니다. 다양한 로컬식품을 이용해 가공한 막걸리들은 막걸리 특유의 효능에 갖가지 맛과 향이 더해져 젊은 여성들에게, 그리고 외국인들에게까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추세입니다.



 참가업체명 

 세부품목 

 홈페이지 

 연락처 

 천년의솜씨

 뽕 막걸리 

 www.buanmall.co.kr

 063-583-9961

 구암농산

 대추 막걸리  

 www.guamjujube.co.kr 

 054-876-3925

 자희향 

 단호박 막걸리  

 www.jaheehyang.com

 061-324-6363



   모주


모주


모주는 막걸리에 생강, 대추, 계피, 배 등을 넣고 하루동안 끓인 전라도 지방의 전통주입니다. 사전적인 뜻은 술을 거르고 남은 찌꺼기지만 전라도 지방에서는 갖가지 한약재를 넣고 끓여 술의 양이 반 정도로 줄고 알콜 성분이 거의 없어졌을 때 계피가루를 넣어서 해장술로 많이 마신답니다.



 참가업체명 

 세부품목 

 홈페이지 

 연락처  

 전주주조

 전주 모주 

 www.jjjujo.co.kr

 063-213-0921~3 

 02-826-9021

 옥천 주조장

 고구마 모주  

 

 010-3604-6171 

 061-532-5578



   국화주


국화


발효주인 막걸리 외에도 갖가지 약재로 만든 전통주들이 많이 있는데요. 국화꽃으로 담는 국화주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국화는 이미 식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꽃 중 하나인데요. 간염, 소화불량 등의 치료에 도움이 되며 두통, 편두통 증상완화 및 심장질환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국화로 담그는 국화주는 예로부터 그 특유의 향과 맛으로 널리 사랑받아왔는데요. 그대로 마셔도 좋지만 칵테일로 활용해 마시면 그 풍미가 더욱 좋답니다.


국화주



 참가업체명 

 세부품목 

 홈페이지 

 연락처  

 자희향

 국화주 

 www.jaheehyang.com

 061-324-6363


다양한 형태의 전통주는 국내를 넘어서 이제 외국인들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는데요. 중화권, 일본 등의 가까운 나라에서는 이미 우리 전통주가 수출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국내의 지역특산물과 가공품들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주들이 널리 알려지길 기대해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