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천연재료가 미국 자연건강제품 시장의 대세다

급변하는 세계 식품시장 트렌드 중에서 요 몇 년간 변하지 않는 트렌드가 있습니다. 바로 친환경·유기농 식품인데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해외조직망을 활용해 자제 조사한 2014년 국제식품박람회 트렌드 조사결과 또한 이를 반영하고 있답니다. 


바로 2014년 국제식품박람회 5대 트렌드에 '프리미엄브랜드, 간편식품, 유아용, 건강, 유기농' 이 선정된것입니다.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면서 유기농, 안전, 생산이력, 로컬푸드 등이 전시회의 주요 트렌드로 떠오른 것이죠. 


또한 미국의 2014 애너하임 자연건강 식품박람회의 참가기업이 작년대비 5%가 늘어나고 방문객 수도 역대 최고수준을 기록하며 '건강, 유기농'시장은 국제적트렌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국의 자연건강제품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해보고 우리기업의 진출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해요.


미국 자연건강제품 시장



  급성장하는 미국의 자연건강제품 시장 


미국의 유기농, 천연, 건강제품 시장규모는 매년 8.6%씩 증가해 2018년에는 22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실제로 지난 3월 6일부터 9일 나흘간 LA 인근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4 애너하임 자연건강 식품박람회(Natural Products Expo West 2014)'의 참가기업은 작년 대비 5% 늘어난 2600사에 달했다고 해요. 더군다나 방문객 수도 6만 7000명을 넘어 역대 최고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자연건강제품 시장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유기농 제품이 주류를 이루는 동시에 기타 천연제품, 코셔인증(Kosher) 제품도 눈에 띄게 등장해 향후 미국의 자연건강 제품시장은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연건강 식품박람회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끈 제품들은 어떠한 제품들이었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할게요. 



  식물성 천연재료로 새롭게 탈바꿈하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각종 천연재료를 활용해서 만든 제품, 식물성 단백질과 몸에 좋은 성분을 함유한 코코넛, 퀴노아, 카뮤 등의 천연작물로 제조된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답니다. 하나씩 소개할게요. 


첫 번째로 소개할 제품은 코코넛 오일(Coconut Oil)에요.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동물성 버터, 기름을 대신할 수 있는 음식 조리용과 헤어 및 미용의 용도로도 직접 바르는 코코넛 오일은 하얀색으로 응고된 고체형태로 가공되지 않거나(Raw) 또는 정제(Refined)된 형태로 판매되었답니다. 


미국 자연건강제품 시장 퀴노아


두 번째로 소개할 제품은 퀴노아(Quinoa)입니다. UN이 2013년을 퀴노아의 해로 지정할 만큼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리는 퀴노아는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함량이 풍부한 슈퍼푸드로 유명하며, 이번 전시회에서는 퀴노아를 이용한 우유, 초콜릿, 씨리얼, 과자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었어요. 

미국 자연건강제품 시장 카뮤


세 번째로 소개할 제품은 카뮤 호라산 밀(Kamut Khorasan Wheat)입니다. 이집트의 고대 곡물로 고단백, 다량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밀가루, 빵, 쿠키, 샐러드 재료 등의 제품으로 선사돼 이전에 구하기 어려웠었던 곡물이 제품화된다는 사실에 좋은 반응을 얻었어요. 


네 번째로 소개할 제품은 각종 식물성 버터류입니다. 각종 동물성 유제품들을 소비하지 않는 비건(Vegan)을 겨냥한 캐슈(Cashew), 호두, 참깨(Tahini), 아마렛또 아몬드(Amaretto Almond) 버터 등을 출시되었답니다. 


미국 자연건강제품 시장 식물성 버터류


이외에도 건강에 좋다고 익히 알려진 블루베리, 아사이베리(Acai Berry) 같은 슈퍼푸드(블루베리나 아사이베리(Acai Berry), 현미 단백질(Brown rice protein), 케일(Kale), 코코넛 설탕(Coconut sugar), 치아씨앗(Chia seeds), 바다소금, 유기농 꿀 등의 웰빙 재료를 첨가하고 이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우리기업이 미국 자연건강제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자연건강제품 시장은 건강, 웰빙, 친환경 등을 바탕으로 최근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미국인들의 소비트렌드 혹은 제품,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어야 할텐데요. 


특히 이번 '2014 애너하임 자연건강 식품박람회(Natural Products Expo West 2014)'에서 업체들의 다양한 마케팅활동이 돋보였습니다.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 유기농-천연시장에 익숙한 문구 사용, 재활용 가능 또는 친환경 소재의 사용 등으로 소비자들의 안목을 사로잡는 패키징 제작한다면 제품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가장 많이 포착된 제품 이름을 통해 시장동향을 포착하고 우리 기업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좋을 듯 해요. 그래서 박람회에서 찾아볼 수 있는 TOP10제품 홍보 문구를 알려드릴게요. 


# 박람회에서 찾아볼 수 있는 TOP10제품 홍보 문구

-Organic 

-All Natural 

-High Protein 

-No Fat/Low Fat 

-Non-GMO

-Vegan/Vegetarian 

-Gluten-Free

-No Sugar Added 

-No Trans Fats 

-100% Whole Grain 


최근 미국 시장에서 호라산 밀, 퀴노아 같은 재료를 사용한 식품이 뜨거운 반응을 얻는 것처럼 한국 식품 중에서도 아직 알려지지 않고 건강 등에 효능이 뛰어난 토속재료를 발굴하고 제품화하는 창의적인 노력이 더해진다면 자연건강 제품 시장 진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